2025년 1월 1일부로 적용되는 베트남 교통 위발 벌금이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최근 호치민에 메트로가 개통되었긴 했으나 여전히 대중교통이 많이 부족한 상황이라,
주로 오토바이를 통해 이동하는 사람들이 압도적으로 높은데요
베트남을 다녀보면 오토바이에 3-4명이 타는 경우, 신호를 위반하는 경우 등
위반 내용을 참 많이 볼 수 있었는데
이에 대해 정부에서는 교통 위반 벌금을 대폭으로 인상해 교통 법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저도 초반에는 오토바이를 타고 다녔었는데, 워낙 난폭 운전과 위반 내용이 많아 제가 안전히 운전을 해도
뒤나 옆에서 박아버리면 답이 없다고 느껴 오토바이를 안탄지 상당히 오래 되었습니다)
1. 차량 기준
번호
|
위반행위
|
기존 벌금
|
2025년 시행 벌금
|
인상률
(최저)
|
|
베트남동
|
한화
|
||||
1
|
교통신호 지시 미이행
|
400만 ~
600만 동
|
1,800만 ~
2,000만 동
|
1,043,000 ~
1,159,000 원
|
350%
|
2
|
일방통행 역주행하거나, "역방향 금지" 표지판이 있는 도로에서 역주행
|
400만 ~
600만 동
|
1,800만 ~
2,000만 동
|
1,043,000 ~
1,159,000 원
|
350%
|
3
|
교차로나 주요 도로에서 차량에 미양보 및 미감속
|
80만 ~
100만 동
|
4,00만 ~
6,00만 동
|
231,800 ~
347,700 원
|
400%
|
4
|
보행자, 자전거, 오토바이 운전자 앞에서 방향을 바꾸어 방해
|
30만 ~
40만 동
|
4,00만 ~
6,00만 동
|
231,800 ~
347,700 원
|
1233%
|
5
|
차량 문을 열거나 닫는 행위로 사고를 유발
|
400만 ~
600만 동
|
2,000만 ~
2,200만 동
|
1,159,000 ~
1,275,000 원
|
400%
|
6
|
화물, 차량 및 장비를 허가 없이 운송
|
60만 ~
80만 동
|
1,800만 ~
2,200만 동
|
1,043,000 ~
1,275,000 원
|
2900%
|
7
|
교통공안의 신호나 통제를 따르지 않음 (도로에서 수신호로 통제하는 경우)
|
400만 ~
600만 동
|
1,800만 ~
2,000만 동
|
1,043,000 ~
1,159,000 원
|
350%
|
8
|
공무원의 검사 및 통제를 방해
|
400만 ~
600만 동
|
3,500만 ~
3,700만 동
|
2,028,000 ~
2,144,000 원
|
775%
|
9
|
도로에서 위험한 운전, 곡예 운전, 법규를 무시한 행동
|
1,000만 ~
1,200만 동
|
4,000만 ~
5,000만 동
|
2,318,000 ~
2,898,000 원
|
300%
|
10
|
음주운전 (혈중 알코올 농도 50~80mg/100ml 이상 또는 0.25 ~ 0.4mg/L 이상일 경우)
|
1,600만 ~
1,800만 동
|
1,800만 ~
2,000만 동
|
1,043,000 ~
1,159,000 원
|
13%
|
최초 다운 받은 자료에 한화 추가 및 인상률을 더 넣어봤는데, 그 상승률이 어마어마합니다.
2. 오토바이 기준
번호
|
위반행위
|
기존 벌금
|
2025년 시행 벌금
|
인상률
(최저)
|
|
베트남동
|
한화
|
||||
1
|
교통신호 미준수
|
80만 ~
100만 동
|
400만 ~
600만 동
|
231,800 ~ 347,700 원
|
400%
|
2
|
음주운전 (혈중 알코올 농도 5080mg/100ml 사이 또는 0.250.4mg/L 사이일 경우)
|
400만 ~
500만 동
|
600만 ~
800만 동
|
347,700 ~ 463,600 원
|
50%
|
3
|
음주운전 (혈중 알코올 농도 5080mg/100ml 이상 또는 0.250.4mg/L 이상일 경우)
|
600만 ~
800만 동
|
800만 ~
1,000만 동
|
463,600 ~ 579,500 원
|
33%
|
4
|
제한 속도를 20km/h 이상 초과하여 운전
|
400만 ~
500만 동
|
600만 ~
800만 동
|
347,700 ~ 463,600 원
|
50%
|
5
|
오토바이의
고속도로 진입
|
200만 ~
300만 동
|
400만 ~
600만 동
|
231,800 ~ 347,700 원
|
100%
|
6
|
일방통행 도로 역주행
|
100만 ~
200만 동
|
400만 ~
600만 동
|
231,800 ~ 347,700 원
|
300%
|
7
|
위험한 운전
(곡예 운전 포함)
|
600만 ~
800만 동
|
800만 ~
1,000만 동
|
463,600 ~ 579,500 원
|
33%
|
8
|
사고를 유발했으나 피해자를 돕지 않거나 경찰에 즉시 신고하지 않음
|
600만 ~
800만 동
|
800만 ~
1,000만 동
|
463,600 ~ 579,500 원
|
33%
|
이에 따라 베트남 네티즌들의 반응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vnexpress 댓글 추천순)

- doanhieu.208 : "잘못한 것은 잘못한 것. 이유는 변명일 뿐이다. 만약 당신이 잘못하지 않았다면 법이 당신을 보호할 것이다. 그러나 잘못하면 법이 처벌한다. 문명적이고 좋은 교통 문화를 위한 정책을 지지한다."
- kẻ độc hành : "정당한 벌금이라면 억울할 게 없다. 4~6배든 10배든 상관없다. 표준에 맞는 정확한 법칙이라면 말이다."
- Sơn Vo : "단순히 교통법을 위반하지 않으면 되는 일이다. 그렇게 하면 높은 벌금 때문에 울거나 불평할 필요가 없다."
- Daobayen : "대부분 오토바이가 위반하지만, 자동차는 감히 잘못하지 못할 것이다!"
- Cẩm Chi : "무거운 벌금은 문명을 다시 가져오는 방법이다. 하지만 벌금 외에도 도망가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도 제안되었으면 좋겠다."
옹호하는 댓글도 많지만 이를 염려하는 내용도 일부 있습니다.
모쪼록 이번 교통법 개정으로 베트남의 교통문화도 많이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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